Java 시작을 위한 필수 문법과 기본 개념
KUKJIN LEE • 1개월 전 작성
데이터 타입(Data Types)
데이터 타입은 정말 중요합니다. 나중이란 없습니다.
Java는 두 가지 유형의 데이터 타입을 지원합니다. 기본 데이터 타입(Primitive types)과 참조 타입(Reference types).
-
기본 데이터 타입:
int
,boolean
,char
,float
,double
등 -
참조 타입: 객체, 배열
int age = 25;
boolean isStudent = true;
double score = 89.5;
변수(Variables)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변수 선언 시 데이터 타입과 변수명을 정의해야 합니다.
int number; // 변수 선언
number = 10; // 변수 초기화
★ 초기화는 값을 할당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또는 첫 값을 할당해 ‘깨끗한’상태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초기 값이 맞지 않나 생각하지만, 용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화라 불러야합니다.
연산자(Operators)
Java에서 연산자는 다양한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
산술 연산자:
+
,-
,*
,/
-
비교 연산자:
==
,!=
,>
,<
-
논리 연산자:
&&
,||
int result = 10 + 5; // result는 15
boolean isEqual = (5 == 5); // true
제어문(Control Statements)
조건문(If-Else)
조건문은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만 코드를 실행시키는 구조입니다.
int number = 10;
if (number > 0) {
System.out.println("양수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음수입니다.");
}
반복문(For, While)
반복문은 특정 코드를 여러 번 반복해서 실행시킬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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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문
for (int i = 0; i < 5; i++) {
System.out.println("반복 횟수: " + i);
}
-
While 문
int count = 0;
while (count < 5) {
System.out.println("카운트: " + count);
count++;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
클래스와 객체(Class and Object)
Java는 객체 지향 언어로, 클래스는 객체를 정의하는 틀이고, 객체는 클래스에서 생성된 인스턴스입니다.
class Car {
String model;
int year;
void start() {
System.out.println("차량 시동이 걸렸습니다.");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myCar = new Car(); // 객체 생성
myCar.model = "Tesla Model S";
myCar.year = 2023;
myCar.start(); // 메서드 호출
}
}
메서드(Method)
메서드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입니다. 클래스 내에서 정의되며, 객체가 해당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public int addNumbers(int a, int b) {
return a + b;
}
상속(Inheritance)
상속은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lass Animal {
void makeSound() {
System.out.println("동물이 소리를 냅니다.");
}
}
class Dog extends Animal {
void makeSound() {
System.out.println("개가 짖습니다.");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g myDog = new Dog();
myDog.makeSound(); // "개가 짖습니다." 출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