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1단계 - 덧칠하기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덧칠하기Lv.1

161989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1989?language=javascript

해설

'count' 보다 큰 구역 번호 'part'가 나오면, 해당 구역을 페인트 칠해야 합니다. 따라서 'count'를 'part + m - 1'로 업데이트하면서 result++을 통해 원하는 값을 얻었습니다.

  • Name
    과정
    Type
    Description
    1. 'result' 변수는 최소한의 횟수로 페인트칠을 하기 위한 변수로, 최초에 0으로 초기화됩니다.
    2. 'count' 변수는 현재까지 페인트칠을 한 가장 오른쪽 구역의 끝 지점을 나타내는 변수입니다. 최초에 0으로 초기화됩니다.
    3. 'section' 배열을 순회하면서 각 구역을 처리합니다.
    4. 만약 현재 'count'보다 큰 구역 번호인 'part'가 나오면, 해당 구역을 페인트칠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5. 'result'를 증가시키고, 'count'를 'part + m - 1'로 업데이트합니다. 여기서 m - 1은 롤러의 길이에서 1을 뺀 값으로, 페인트칠을 위해 롤러를 한 칸씩 이동시킬 때의 이동 거리를 나타냅니다.
    6. 반복이 끝나고 나면 'result'를 반환합니다.

덧칠하기

function solution(n, m, section) {
    let result = 0;
    let count = 0;

    for(let part of section){
        if(count < part){
            result++;
            count = part + m - 1;
        }
    }
    return result;
}